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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장면과 
탕수육

김천에 살았던 적, 
이라고 해봐야 불과 10여년 전 고등학교 때 까지의 때이다. 
그때의 자장면과 탕수육은 내 손으로 절대 먹을수 없는 아주 특별하고 귀하고 일기에 쓸 만큼의 
큰 이벤트성 음식 이었다. 

자장면을 혼자 중국집에 앉아 먹을 엄두는 내지도 못했고, 
친구들끼리 식당에서 자장면을 먹을 기회도 거의 없었다. (사실 김천이라는 곳은 홀에 앉아서 
자장면을 먹을수 있는 중식당이 손에 꼽을 정도이고 내가 다녔던 학교와는 많이 멀었다.)
주문에서 부터 계산, 계산이 완료되고 내 앞에 음식이 도착하는 과정은 내 손을 거칠수 없는
부모님의 소관이어서 나는 받아서 먹는 일만 할수 있었던 때의 자장면,

탕수육을 말할것 같으면, 
내가 살던 동네에는 작은 사이지의 컴팩트한 탕수육을 팔지 않았다. 
인심이 좋은건지 아니면 그때 물가가 싸서 그랬는지는 알길이 없지만,
아무튼 2만원 남짓한 요리 가격으로 지금 생각해 보면 엄청난 양의 탕수육을 배달해 주기에,
혼자, 혹은 동생과 둘이 절대 시켜 먹을수 없는 엄청난 음식

자장면과 탕수육은 그랬다. 
자장면은 내가 시킬수 없었던 음식이고(사실 시켜 달래도 몸에 안좋다고 10번중 8번은 혼났다.)
탕수육은 우리 식구가 다 모이지 않으면 먹을수 없었던 음식이어서, 
몇번이나 먹었겠는가?

김천을 떠나 대학을 가면서 
혼자, 혹은 친구들과 하숙을 하게 되면서 자장면과 탕수육은 나에게 있어 
흥미롭지 않은 음식으로 전락해 버리는 신세를 면치 못하게 된다. 

어느때고 시켜 먹을수 있고, 심지어는 대도시(?)를 가니까 작은 접시의 탕수육도 팔더라. 
심심하면 시켜 먹게 되고, 늦은 저녁이면 찾아오는 탕수육 배달에 나도 한젓가락 하다 보니
편의점 컵라면 만큼이나 쉬운 음식이 되어 버렸다. 

심지어는 어느순간 혼자 중국집에 잘도 가더라.;;

허나 알고 보면,
나는 자장면 마니아다. 

입맛이 거의 애들 입맛을 가진 나이기도 하겠지만, 
자장면 이라는 음식이 중국집마다 맛이 다 다르다!! 라는것을 알면서도 모른척 했는지 
아무튼 그 사실을 알고난 순간 부터, 
자장면 맛의 미묘한 변화를 탐닉하기 시작한다.(좀 변태 같은가;;;ㅠㅠ)

이집 저집 자장면 맛을 기억하고, 다시 찾고, 혹은 버리고,
자장면이 가지는 흥미를 더 해주게 되었다고 할까?
내가 자장면 먹는 모습을 그냥 음식 먹는 모습으로만 생각 한다면, 아직 날 잘 모르는 나의 주변인 일것이다. 

탕수육도 자장면과 같다. 
튀김과 소스의 미묘한 차이, 튀김옷과 육질의 어울림이 가지는 씹힘은
집중하지 않으면 쉽게 간과하고 넘어갈 부분. 
눈꽃송이 처럼 하얗게 차려 입은 하나의 튀김이 투명하고 윤택한 소스를 머금은 자태란,
군침이 꿀꺽;

자장면과 탕수육 맛은 호불호가 갈리는 탓에 
어느 집이 맛있네, 어느집이 잘하네를 떠나서, 
한국식으로 잘 계량된 중국음식이 주는 즐거움은 내 삶의 또다른 행복 이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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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타래를 보고 내 친구 원규는 트윗에서

@zooyi 진짜니가 짜장면 매니아라면 공덕역 한겨례신문사 뒤에있는 신성각을 빼놓으면 안된다 내가 한때 짜장면투어를 통해 찾아낸 가장 완벽한 철학이 있는 식당이였음 !!

라고 맨션을^^
주변에 계시는 분들은 한번 들러 보세요~~


Posted by atzo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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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과 같이 
ichat을 이용해 간단한 영한/한영 사전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어떻게?

그냥 대화창에 궁금한 단어만 입력하면 알아서 대답해 줍니다. 
그렇습니다. 옛날의 맥스처럼 자동으로 응답해 주는 봇( bot)이 있는 것이죠



위처럼 "가을"이라고 치면
bot이 알아서 대답해 줍니다. 친절하게, 
그냥 친구한테 물어보듯 간단하게 입력만 하면 됩니다. 

번역도 마찬가지


저는 adium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화면은 adium화면 이지만
apple ichat 프로그램에서도 똑같이 동작을 합니다. 

아래 있는 이메일 주소를 아이쳇 프로그램 
왼쪽 아래 + 를 눌러  "대화상대추가" 해서 입력하시면 대화상대 모록에 샤샥 뜹니다. 

 
영한 번역기 : en2ko@bot.talk.google.com
 
 
한영 번역기 : ko2en@bot.talk.google.com

adium에서는 command + D 를 누르시거나 content -> add content눌러서 대화 상대 추가를 하시면 됩니다^^


-----------------------------------------------------------

현제 Mac OS X 10.7.3에서 
사용 가능한 새로운 버전의 플로그인 url입니다. 

---> 
Posted by atzo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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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에서의 가족이란, 
가족 중에도 부모와 자식의 관계란,
어느 선까지 간섭및 관여가 및바탕에 깔린 관계에서 출발을 한다. 

그 간섭과 관여의 단계는 어느 시점에서 최고조에 이를까?

나의 삶을 뒤 돌아 보면
아직까지도 간섭과 관여는 계속되고 있는것 같은데, 
최고조를 뽑자면 딱히 어느때다 라고 말할수 없을 만큼 은근히 진행되고 있다.
라고 할수 있겠다. 

아들 자식이 답답하게 느끼지 않고 간섭하는 일을 미리 터득하고 있는 것일까?
아니면, 서울과 김천이라는 물리적으로 거리가 먼 공간의 차이를 두고 있어서 그런 것일까?
이런 저런 이유가 있겠지만,
지금의 나에 대한 부모님의 간섭은 적당하다 할수 있겠다. 


주변에서 부모님과의 불화 혹은 불편한 관계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때면, 
그 가정안에 들어가 보지 않는 이상 조언 해 주는 것이 난감할 때가 많다.
언제부터 인지 모를 자식과 부모님과의 거리감은, 
"연애"만큼이나 당사자가 아니면 풀기 힘든 아주 어렵게 꼬아 놓은 실타래 같이 얽혀 있어서 
힘으로 혹은 인위적으로 풀려고 하면 더욱 단단하게 묶여 버리는 특성을 가졌다고 할까?

서운함은 서로가 겪기 마련이고,
그 서운함을 풀기 위해서 누군가는 먼저 손을 내밀어야 할텐데,
그 손을 나는
자식이 먼저 내 밀었으면 한다. 말이 힘들면, 글이라도, 글이 힘들면 문자라도, 

내가 겪은 부모님은 그렇더라. 
죄송하다 하면 받아주고 뒤끝없고, 
미안하다 하면 자신도 미안하다 안아주고,
사랑한다 하면 당신도 사랑한다 하고 받아 주더라. 
부모님은 그렇지만,

결국 나는 
우리 부모님에게 어떤 아들일까?




Posted by atzo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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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on nF-1 :: nfd 28 mm :: Fuji Reala



책상 머리를 환하게 비추는 스텐드 아래의 음표들,

항상 기억하고 싶은 장면을 놓지지 않겠다는 다짐을 머금은 LOMO

두개의 아이폰과 두개의 필름 뚜껑,


또각또각, 사각사각 들려 오는 샤프와 종이가 서로 만나 속삭이는 소리,


아련하게 기억되는 장면과 향기.



2010년 여름 어느날의 가운데



Posted by atzo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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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르고 벼르던 저멀리 서초에 자리잡은 예술의 전당 에서 하고 있는 "퓰리처상 사진전"
사진에 대한 기대치는 점점 높아 지는 탓에 이번 전시회에 대한 평은 전시회를 잡고 평을 해보면,

세상에 이런 자의적 해석이 강한 전시회는 또 새롭다.
사진의 원제에 대한 해석이 어떻게 이루어 졌는 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한국어로 제목을 적어놓고 아래 영문 원지를 명시해야 하는것이 정상이 아닐까?
방학기간이고 친절한 설명으 모토로 했더라도,
손발이 오글거리고 사진관람을 해칠 정도로 자의적 해석이 강한 설명과 제목을 보고 있자니
피로가 한몸에 다가왔다.

디지털 도슨트,
중앙일보와 YTN이 주최를 했다고 한들 사진이 우리에게 말을 하고 메세지를 전해줘야 하는 것이지,
사진은 죽어있게 만들고 사람이 말하고있다.
"이 사진은 이런 말을 하고 있으니 내말만 들어라." 라는 식의 설명이 대부분이다.

전시공간에서 디지털 도슨트를 사용 하는 것은
잔시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최소한의 방편이다.
신문사 방송국의 보도방침 혹은 정치적 성향, 애국심 고취에 대한 내용을 구구절절하게 담아 놓은 디지털 도슨트는 공해이고, 미리 그런 내용에 대한 고지없이 돈받고 파는 행위는 비겁하다는 나의 생각이다.
3개인가 듣고 도슨트를 나와 지선이 할것 없이,
꺼버렸다.

평일 낮 사진전 관람객이
이렇게 많은걸 보면, 우리나라에 괜찮은 놀거리 혹은, 다양한 문화 행사가 많이 부족하구나 싶은 생각을 했다.
선진국인 일본예를 드는 것이 맞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동경에 몇군데나 있는 사진전시만을 위한 전사공간 하나 없고.
있다 하더라도 제대로 돈들여서 혹은 개념을 가지고 전시를 할까 의심 스럽다.

전시의 의도가 불순하다 라는 생각이 지극적 개인적인 생각은 맞다.
하지만 평소 전시에서 느끼지 못했던 불편함을 온몸으로 받았다면, 의심해 볼 여지는 충분하다 생각한다.

도슨트,
전시공간 안에서의(천장이 낮고 조명이 어두우며 조용한 감상이 필요하고, 사진 옆 자세한 설명이 있음에도뷸구하고)
도스트는 완전 미스가 아닌지, 안그래도 사진 설명 텍스트가 많아 사람들이 사진을 보기보다 글 읽는데 바쁜데,
소음일으키며 30여명의 관람객을 데리고 휴대용 스피커로 설명 하는 꼴이라니. 일반 관객에게는 사전 양해도 없고,
도슨트의 행동의 반경혹은 액션들이 너무나 조심스럽지 못하고
"나 이렇게 설명하고 있어, 그러니 여러분은 지켜봐줘"
 너무 거슬렸다.

사진 관람 위치와 관람 거리,
기본적으로 요즘의 기획 사진 전시 형태가 한번에 대량의 사진으로 전시 되는 것이 대부분 이긴 한데,
이건 너무 심했다. 사진과 사진 사이가 너무좁아 하나의 사진에 집중하기에 너무 불편했고, 관람 거리 마저도 너무 가까이 만들어 놓아서 어느 사진 하나 제대로 관람한 사진이 없다.
단지 여태 봐 왔던(책이나 웹에서)사진 말고는 새로이 감동을 주는 사진은 딱 한장뿐, 아쉬움이 남는다.

텍스트,
위에도 잠깐 언급했지만, 쉽게 설명하려 애쓴 흔적이 곳곳에 보여 노력이 가상하다. 사진을 잘 이해하기 위해선 전체를 봐야 하는 법인데, 이번 전시의 텍스트는 사진의 특정 부분만 응시하게 만들어 버렸다.
아마 아이들의 기억속엔, 총. 칼. 시신. 총살같은 굉장히 파괴적이고 폭력적 장면만 기억하리라.
이런것을 의도 한것이 맞다면, 참 잘하셨습니다;;

전시진행,
어떤 아웃소싱 업체가 담당했는지 모르겠지만 환불 받고싶었다.
디테일 한것 열거 할것 없이, 너그로운 소비자중 하나인 나인데 여러모로 화가 났다.

이렇다. 퓰리처 사진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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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3동 | 예술의전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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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atzo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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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0.08.10 16:53 신고 o o o 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어 원제가 있긴 했어요. 아래에, 나중엔 영어 원제를 열심히 찾았는데
    가장 먼저 눈에 띄게 되어있는 맨 위의 큰 글씨가 큰 걸림돌이었어요-_-
    영어가 따라 붙지 않은 걸 보면 이건 분명히 주최측의 한 줄 감상평?일 뿐...그걸 그렇게 자랑스럽게 내걸어놓다니, 부끄러운 무식의 극치.

    원제가 있어도 문제인 게 시선이 가는 순서가
    주최측 한 줄 감상평 - 한글 번역 제목 - 본문 텍스트 - .....나머지는 찾기 나름..;;
    이었다는.

    제 블로깅은 더 무식하게 썼어요.ㅎ 좀 이따 올리겠슴둥.




@왕십리 CGV IMAX

픽사의 애니메이션이 사랑받는 이유는,
일상에서 감정 이입 시킬수 있는, 그렇지만 간과하고 넘어 갈수 있는 대상의 이야기를 잘 풀어 내는데 있다. 
물론 이야기 코드가 한국과 맞지 않을수 있겠지만, 공통적으로 느낄수 있는 부분은 어느 나라에나 존재하기 때문에 
꾸준히 사랑받는 이유가 아닐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토이스토리3를 보고 있노라면 픽사의 그들은 천재다. 
아직도 빠른 동작의 프레임에서의 부 자연스러운 3D영상은 어쩔수 없지만,
근래 보았던 3D디지털 영상 중 가장 밝았고, 선명했고, 디테일이 살아 있었다. 

얼마전에 토이스토리 2를 다시 보면서,
건물이 떠나가라 박장대소 하며, 손에 땀을 쥐듯 긴장하고 보았던 이유는 누구와 함께 보았는가에 따라 달라 질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캐릭터 하나하나 괴리감 없이 살아 있고, 어느 역활 하나 적은 비중을 차지 하지 않고 화면 속에 살아 있었다. 
우디와 버즈가 주인공이이라고 하기엔 나머지 캐릭터들이 너무나 서운할 토이스토리이다. 
심지어 3편에 나오는 강낭콩(?)마저도 화면속에서 없어서는 안될 감초 노릇을 톡톡히 하는듯 했다. 
그러니 얼마나 3편이 기다려 졌을까?

3편도 누군가 잡혀서 구출해 내는,
그 과정속에서 장난감들이 인간의 세계에서 겪는 한계를 극복하며 전해 주는 교훈 혹은 성취감을 주리라 예상은 했다. 
하지만,
3편의 스토리 라인은, 상상도 못했다. 
장난감은 나이가 들지만, 사람은 시간의 흐름을 이길수는 없는법. 
1편의 앤디, 2편의 앤디, 그렇지 앤디도 사람이고 시간이 흐르며 나와 같이 나이를 먹게 되는 것 이지. 
그러 앤디의 사고는 자기만의 세계인 "방"이라는 공간에서 "사회"혹은 "학교"를 경험하면서 넓어져 가고,
그런 과정에서 마냥 장난감만 가지고 놀수는 없는 것 이지. 

2편에서 버즈와 친구들의 발 바닥에 ANDY라고 이름을 써줄적에 팔짝팔짝 뛰며 좋아하던  그 모습이 눈에 선하다. 

그런 아이들이, 
앤디의 관심을 받지 못한채 버려질 것을 생각을 하니 앞이 캄캄한것이 당연하다.
내용은 영화를 보면 알수 있을테니, 


2시간 짜리 애니메이션을 통해
픽사는 우리에게 궁극적으로 어떤 교훈을 전해주려 했을까?
적어도 이번 편은 아이들을 위한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어른들을 위한 애니메이션 이었다. 
평가가 엇갈리는 것도 이 부분이 아닐까? 대사와 상황 자체도 너무 어른 사회와 흡사하고,  
영화에서는 클라이 막스가 되겠지만 긴장의 최고조에 닿았을때의 화면은
주먹을 쥐게 불끈 지게 만든다. 불이 가져다 주는 두려움 앞에 담대하게 받아 들여야 하는 장난감,
뜨겁게 힘든줄 알면서 삶의 바닥에서 어떻게든 살아야 하는 사람. 

대사 중에 독제와 권력 그리고 시민주권 얘기를 넣은것을 보면,
너무 많이 얘기 하고 싶었나보다. 아니면, 너무 친절했던가. 
영화를 보는 아이들이, 토이스토리3편이 전해주는 교훈을 다, 모조리 다 받아 갔으면 좋겠다. 

너무 좋은 영화다. 

어른에게도 아이에게도, 
눈도, 귀도 즐겁고, 내 감정을 뒤흔들 만큼 안겨다 주는 감동도 상당하다. 

영상, 음악, 이야기 할것 없이 너무 잘만든 토이스토리. 
박수 쳐주고 싶었는데, 아직 극장에서 박수는 못치겠더라. 
시간내서 꼭 보세요. 혼자라도;;


#
개인적으로 너무나 중요한 날, 8월 9일
마음에 고이 간직하고 순간순간을 놓치지 말아야할 아주 귀한 시간 귀한 영화를 함께 볼수 있어서 너무너무 행복했던 그날

#
혹시나 불편할까 K열 정도로 뒤로 갔는데,
비로소 3D를 볼때 중간 정도 앉아도 초점이나 시야에 아무 지장이 없을 정도로 완벽한 화면을 이제는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가야지

#
하루에도 몇번씩
내가 전생에 지구를 위험에 빠뜨리고 다시 구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려 한다. 
전생에 난 바빴겠다. 


#
팝콘을 가장 단시간 내에 해치우는 성빈이 라는 아이
예뻐해 줘야 겠다. 

#
왕십리 enter6는 갈때마다 동선이 너무 맘에 안든다. 
편의시설도 엉망이고, 영등포 타임스퀘어에 사람이 몰리는 이유를 이제야 실감한다. 


Posted by atzo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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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on EOS300D / EF-S 18-55 / 한성대입구 중앙버스차로




2004년부터 거의 2009년 10월 정도 까지 
내 가방, 혹은 어깨, 혹은 손에 떠난 날이 몇일인지를 손과 발을 합해서 꼽을수 있을 정도로 
놓지 않았던 날이 있었다. 

그렇다고 찍는 사진의 양이 많거나 그렇지는 않았고(하루종일 한컷도 안찍은 날이 허다 할정도로),
찍은 데이터를 잘 보관하는 꼼꼼함도 없는 편이어서
이렇다할 포트폴리오는 커녕 작품하나 가지고 있지 못하는 나 이지만,
그래도 어제 퇴근길에 회사에서 가져 나온 오랫만의 nf-1과 eos300d는 오랜 친구마냥 내 손을 휘감아 주었다. 
앞으로 자주 손에 쥐어 달라고, 자주 셔터를 눌러 달라고 칭얼거리는 듯,
미안했다. 


블로깅 한지도 오래 되었고,
뷰파인더로 보는 세상 본지도 오래 되었고, 
소중한줄 모르고 지나가는 풍경을 담아 본지는 더욱 오래 되었음에,
한컷 눌러 본

한성대 입구 중앙버스 차로


이 사진은,
이렇게 말을 하고 있다. 

273을 탈까 택시를 탈까 고민하고 있었구나,
사진 찍는 동안 차가 지나가 프레임에 들어 올까 고민하고 있었구나,
조리게를 더 조일까?하고 망설였던 순간이 있구나,

라고,




Posted by atzo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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